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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2, 2014

치료자 예수님: 말씨를 고치심

치료자 예수님: 말씨를 고치심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 12:34)

1. 사도 요한의

ㄱ.  요한은 아버지와 형제 야고보와 동업자 시몬 베드로와 같이 고기 잡던 어부이었다가 ( 4:21, 1:19, 5:10),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고 12제자의 하나가 되었다 ( 10:2-4, 3:14-19, 6:14-16).

ㄴ.  요한은 베드로와 야고보로 더불어 제자 중에서도 특별히 예수님과 가까운 시간을 보낸 듯하다 셋은 예수님께서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다시 살리실 ( 5:36-43, 8:50-56), 변화산에 올라가셨을 ( 9:2-8, 9:28-36), 겟세마네 동산에서 십자가를 앞두시고 기도하실 ( 14:32-34) 예수님께 가장 가까이 있었다 십자가를 앞두고 유월절 먹는 것을 준비하시기 위해 예수님은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셨다 ( 22:8). 요한과 야고보, 베드로와 안드레 4명은 예루살렘의 멸망과 말세에 대해 예수님과 따로 담소하기도 했다 ( 13:3ff). 요한복음에서 요한은 자기 자신을 그저 예수님의 사랑하시는 제자라고 표현하였다 ( 21:20-24).

ㄷ.   복음서에 요한이 말한 기록이 나오는데, 별명인 보아너게 (‘우뢰의 아들’) ( 3:17) 걸맞게, 그의 급하고 관용 없고 이기적인 면모를 있다.

·         9:51-54 –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예수님을 어느 사마리아 동네가 영접하기 않자, 요한과 야고보 ,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 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         9:38, 9:49 – “주여 어떤 사람이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어 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와 함께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         10:35-41 – 요한과 야고보는 예수님의 영광 중에서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주의 좌편에 앉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였다. 다른 제자들을 화나게 하면서.

ㄹ.  후에, 요한 1,2,3서를 요한은 내용이 처음부터 끝까지 사랑 것을 있다하나님 사랑을 받은 자가 형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 1 주제이다. 전설에 의하면, 요한의 노년에 에베소 교회의 강단에 세워질 때마다, 같은 설교를 반복했는데, 내용은 사랑하라라는 것이었다 한다. (: 2:4).

2. 말하는 것에 관한 가르치심 ( 12:34-37)

ㄱ.  마음에 가득한 것이 말로 나온다 (34-35, 10:11)

·         악한 자가 악한 말을 한다 ( 6:12-14, 10:6, 16:27). 겉으로 온유하고 유순한 듯한 말도 악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이 결국 드러난다 ( 26:23-26)

·         하나님 미워하시는 일곱 가지 중에 셋이 말에 관한 것이다 거짓된 /거짓 입술( 12:22),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 6:16-19).
n  한담하는 ( 11:13, 20:19, 25:9-10)
n  거짓 증인 ( 21:28, 25:18)
n  이간하는 ( 16:28)
n  함정을 파는 ( 26:27)
n  아첨하는 ( 26:28, 29:5)

·         거짓 증인이 거짓을 말하고, 미련한 자가 미련을 말한다 ( 14:5,7, 15:2)

·         말하는 중에 마음이 비추인다 ( 27:19)

ㄴ.  말에 대하여 생명으로 책임져야 한다 (36-37, 13:2-3, 18:21, 21:23)

·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을 받게 된다.
n  여기서 무익한이란 말은 εργον (ergon, 일한다) 반대말인 αργος (argos)라는 말이다. ‘무용한’, ‘게으른’, ‘행위가 없어서 성과가 없는 뜻이 있다.
n  유익이 없이 뿐인 말은 궁핍을 가져 온다 ( 14:23)
n  말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유익을 끼쳐야 하는가? 올바른 모범이 되는 성경 말씀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했다 (딤후 3:16).
o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한다 ( 10:21,31-32, 16:21,23)
o   총명한 자를 슬기롭게 경책하되 ( 17:10, 25:12), 미련한 자를 말로만 책망/논쟁하는 것은 무익하다 ( 26:3-5, 29:19).
o   친구에게 충성된 권고를 있다 ( 27:9)
o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 양약같이 치료하고 희락을 가져온다 ( 12:17-20, 16:24)

·         의롭다 함을 받게 하는 -- 예수님을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 ( 10:32-33, 10:10). 다른 사람도 구원한다 ( 12:6, 14:25). 환난에서 벗어나고 복을 누린다 ( 12:13-14, 16:20)). 근심을 물리친다 ( 12:25). 치료하는 생명나무이다 ( 15:4). 공적인 인정을 받는다 ( 16:13). 해갈한다 ( 25:25)

·         정죄함을 받게 하는 다른 사람을 비판하고 헤아리고 정죄하는 ( 7:1-5, 2:1-3)

·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한다 ( 10:8,10,14, 18:6-7). 이웃과 성읍까지도 망하게 한다 ( 11:9,11). 속이는 말은 죽음을 가져온다 ( 21:6)

·         올무가 되는 말을 뱉었거든 속히 벗어나도록 하라 ( 6:1-5, 27:13, : 왕상 20:38-42)

·         유익하지 못한 말은 제어하여야 한다 ( 10:19-20, 11:12)

ㄷ.  올바른 말을 하려면

·         예수님의 마음을 품어야 한다예수님에게서 온유하고 겸손함을 배워야 한다 ( 11:29).

·         지혜자의 말씀을 듣고 교훈을 마음에 담아 보존하여야, 아름다운 것이 입술에서 나온다 ( 22:17-18, 5:2, 15:7, 20:15).  예수님께서 가르치시면서 수차 있는 자는 들으라 하셨는데, 예수님의 말씀에 경청하는 것이 올바른 말을 하는 것의 과정이다. 지혜가 (, 예수님이) 크게 부르는 소리가 들려야 한다 ( 1:20ff, 8:1-8).

n  지혜자의 말씀을 업신여기는 것이 미련이다 ( 23:9). 미련한 것을 즐기는 자에게서 미련이 나온다 ( 15:14)
n  유혹하는 자의 말에 기울이면 호리게 된다 ( 6:24, 7:21, 9:13-18, 22:14)
n  궤사와 악한 혀에 기울이는 자가 악을 행하고 거짓을 말한다 ( 17:4)
n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입술에 있을 때에 올바른 판단이 선다 ( 16:10).
n  지혜 없이 베푸는 잠언 오히려 해를 끼친다 ( 26:9)

·         격한 감정대로 말하지 말아야 한다 ( 15:1,18, 29:20, 30:33).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라 ( 15:28, 18:4). 말을 아끼라 ( 17:27-28). 상황을 충분히 살피라 ( 18:13). 오래 참음으로 부드럽게 말하라 ( 25:15).

·         취한 상태에서 실언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20:1)

·         말을 하여야 적당한 때에 ( 15:23), 듣는 이가 누구인지 구별하여 ( 23:9) 적당한 말로 ( 24:26) 말하여야 한다상관 없는 일에 간섭하지 말라 ( 26:17).

·         스스로 높이지 말라 ( 27:2, 3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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