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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2, 2014

예수님: 성례의 주인공 (2)

성례의 주인공 예수님 (2)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 28:19)

1. 세례란? -- 세례는 성도가 예수님에 접해져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교회의 일원이 됨을 하나님과 사람 앞에 선포하는 예식이다하나님께 우리의 믿음을 나타내는 예식이고, 사람 앞에 같은 믿음을 고백하는 예식이다. 같은 성령을 받고 같은 예수님의 몸된 교회의 일원이 되었음을 공포하는 예식이다 (고전 12:13).

2. 세례의 유익

ㄱ.  우리의 죄씻음 받음을 증거한다 ( 5:26, 2:38). 세례의 자체가 우리을 씻기고 구속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스도의 피로 죄씻음 받고 거룩하게 되었음을 알게 하는 증거이다. 증표가 우리로 선한 양심을 갖고 하나님을 찾아가게 한다 (벧전 3:21). 세례 받기 전에 지은 죄만 씻김 받는 것이 아니고, 일생의 모든 죄에 대한 예수님의 대속하심을 나타내는 증표이다. 예수님의 죽으심이 우리 죄씻음을 위해 충분하듯이 ( 7:27, 9:28), 세례도 번으로 족하다.
·         세례와 회개 세례를 통해서 우리에게 이제 이상 정죄함이 없음을 깨닫지만 ( 8:1), 우리에게는 아직 죄와의 싸움이 남아 있고 ( 7), 계속 범하는 죄에 대하여 계속 회개하는 성화 과정이 남아 있다.

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죄에 대하여 죽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을 얻음을 증거한다 ( 6:3-11, 2:12).  우리가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한 자가 되어, 또한 그의 부활에도 동참할 것을 증거한다.

ㄷ.  우리가 이제는 그리스도로 입고, 안에 있는 모든 복을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릴 있음을 증거한다 ( 3:26-27).

3. 세례의 집례

ㄱ.  예수님께서 본래 제자들에게 세례를 것을 명하셨고 ( 28:19), 이런 존귀는 부르심을 받은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다 ( 5:4).

ㄴ.  그러나,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베푸는 것이고 집례자의 이름으로 베푸는 것이 아니므로, (세례 집례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베푸는 이상) 누가 베풀었는 가에 따라 효력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ㄷ.  세례에 사람이 더한 여러 예식요소들 (주문, 촛불, chrism-기름) 오히려 세례의 참된 의미에서 우리를 혼돈하게 위험이 있는 것들이다.

ㄹ.  세례를 베풀 때에, 물에 잠기거나 물을 뿌리거나, 물을 뿌리거나 뿌리거나 하는 내용은 optional하다고 보는 것이 좋다.

ㅁ.  세례가 구원에 필요한 것이 아니고, 단지 우리의 씻음과 중생을 상징하는 것이므로, 누가 죽어간다 하여, 집행할 목사님이 없는 때에, 사사로이 세례를 베푸는 것은 옳지 않다.

ㅂ.  세례를 받는 당시 믿음이 확실하지 않아 세례의 의미를 완전히 몰랐다 해도, 그것이 세례를 통해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함을 가리울 없다 ( 3:3-4). 깨달음을 받은 후에 다시 세례를 받을 필요가 없다마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왔을 , 다시 할례를 받지 않은 것과 같다 (히스기야 왕하 18, 요시야 왕하 22-23). 단지 마음이 하나님께로 향할 것을 요구하신다.

4. 성인 세례

ㄱ.  례는 이미 얻은 믿음을 확인하는 것이고, 믿음을 새로이 주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한 사람이 받을 있다.

ㄴ.  고넬료와 집의 ( 10:44-48) – 이미 성령을 받은 물세례를 받음

ㄷ.  바울의 ( 9:1-18, 22:6-16) – 이미 예수님을 뵙고 택함을 받은 물세례를 받음

5. 세례와 할례의 비교

ㄱ.  유사점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 그리스도의 할례 세례로서, 그리스도 안에서 죄성을 벗어 버리고, 예수님과 함께 죽고 예수님과 함께 다시 사는 것을 나타낸다 ( 2:11-12, 참고: 15:8-그리스도는 주의 약속을 견고케 하는 할례의 수종자). 그러므로, 구약의 할례를 대신한 것이 신약의 세례라 있다.

할례
유사점
세례
17:9-14, 10:15
하나님의 백성이 표시로증표하는 약속이 같다.
28:19, 2:38
17:1, 10:16, 4:4
씻음 받고 마음이 새로와 짐을 가리킨다.
6:3-11
20:38, 22:32
부활과 영생의 약속이 내포됨
6:5,8
17:6-7
하나님의 자녀로 누릴 복이 내포됨
3:26-27
17:7,12, “거룩한 자손”( 9:2, 6:13)
자손에게 까지 약속이 있음: 그리스도 안에 속한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 3:29, 4:8-13)
고전 7:14, 19:14-15

ㄴ.  차이점 -- 으로 드러난 성례의 모습이 다르다.

6. 유아 세례

ㄱ.  유아세례의 정당성

n  부모의 신앙으로 자녀가 깨끗해 진다(고전 7:14)
n  지각이 없는 아기도 하나님은 거룩하게 하실 있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되셨고 ( 1:18), 세례요한은 모태로 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다( 1:15,44).
n  할례도 회개와 회심의 표이었고 ( 4:4, 10:16, 30:6), 믿음으로 인한 의의 표이었으나 ( 4:11), 아직 선악의 지각이 없는( 1:39) 유아들에게 행해졌듯이 (: 이삭, 21:4), 세례도 그렇게 집행되어, 그들의 장래의 회개와 믿음을 증표한다.
n  예수님은 어린 아이들이 생명이신 당신에게 오는 것을 환영하셨다( 19:14-15).

ㄴ.  유아세례의 유익

n  세례를 받음으로 예수님의 몸에 접해지게(engrafted) 되는데(고전 12:13), 유아세례를 받음으로 교회의 일원이 됨을 선언하게 된다.

n  신앙 안에서 자라나면서, 세례의 의미를 알아 가게 된다(grow into 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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