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5장 (1): 부활의 필연성
1. 서론
어느
사람이 한 맹인에게 가서 묻기를, “대단히 죄송하지만, 보지 못하는 것과 듣지 못하는 것과 말하지 못하는 것 중 어느 것이 가장
고통스럽다고 생각하십니까?” 라고 하였다. 그 맹인이 대답하기를,
“그 셋 중 눈 앞에 있는 것조차 보지 못하는 것이 가장 고통스럽지만, 더 고통스러운
것은 다가 올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미래에
대한 소망이 없는 것은 이와 같이 처참한 것이다. 소망이 있는 자가 흔들림이 없이 견고히 설 수 있다
(욥 11:18, 히 6:18-19).
구약에서
가르치기를, 악인은 죽음과 함께 그 소망이
끊어지지만 (잠 11:7, 욥 27:8), 의인은 죽어도 소망이 있다 했다 (잠 14:32). 하나님은
사람(악인)의 소망을 끊으시기도 하시고 (욥 14:19, 8:13), 사람(자기 백성)에게 소망을 주시기도 하신다 (렘 29:11). 의인이란
결국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자인데 (시 39:7, 62:5, 71:5, 78:7, 146:5),
하나님을 향한 소망의 내용은 부활과 (행 24:15, 26:6-8)
영생이다 (딛 1:2, 3:7). 또한 우리의
이런 소망의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시다 (벧전 1:3). 이런
사실을 볼 때, 고전 15장은 부활장이기도 하고 소망장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고전 13장=사랑장,
히 11장=믿음장).
2. 구약에 나타난 부활의 신앙
ㄱ. 아브라함의 부활 신앙 (히 11:17-19) – 아브라함이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바치려고 하면서(창 22장), 이미 하나님께서 이삭을 통하여 아브라함의
씨가 날 것을 약속하셨으므로(창 21:12), 약속하신대로 능히 이루시기
위해서 (롬 4:19-22) 이삭이 죽어도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다.
ㄴ. 떨기나무 가운데 모세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마 22:23-33, 막 12:18-27, 눅 20:27-40) –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했는데, 이들이 다
하나님에게는 죽은 자들이 아니고 산 자들이라고 예수님이 설명하셨다.
ㄷ. 욥의 고백 (욥 19:25-27) – 죽음 후에 구속자 하나님을 뵐 날이 있을 것을 바라보았다.
ㄹ. 다윗의 신앙 (시 16:8-11) – 다윗이 노래한 내용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은 바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내다 본 것이라고 베드로(행 2:25-31)와 바울(행 13:34-37)이 모두 증거하였다.
ㅁ. 이사야의 부활 증거 (사 26:19)
ㅂ.에스겔이 본 이상 (겔 37:1-14) – 하나님께서 마른 뼈에게 생기를 들어가게 하셔서 큰 군대를 이루게 하셨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무덤을 열고 자기 백성을 거기서 나오게 하시고 기업을 얻게 하실 것을 뜻한다 했다.
ㅅ. 다니엘은 마지막 때에 사람들이 부활하여 어떤 이들은
영생을, 어떤 이들은 수욕을 입을 것을 예언하였다 (단
12:1-4).
ㅇ. 요나가 삼일삼야를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은
(욘 1:17), 예수님께서 사흘을 땅 속에 묻혀 계시다가 살아나실 것을 암시하였다
(마 12:40).
3. 예수님께서 당신의 부활에 대하여 수차 말씀하셨다 (마 17:23, 20:19,
막 9:31, 10:34, 눅 9:22, 18:33, 24:7).
4. 예수님의 부활은 많은 증인들에 의해 보여졌다 (고전 15:4-8)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은 “성경대로” 된 일이었다
(:3-4, 눅 24:25-27). 예수님의 부활이 복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1-2). 사도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는 것이 자신들의 주 사명이라 생각하였다
(눅 24:44-48, 행 1:22, 2:31-32,
5:29-32).
ㄱ. 막달라 마리아 (막 16:9, 요 20:14-18), 여인들
(마 28:9-10)
ㄴ. 베드로 (눅
24:34) –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던 제자에게 먼저 보이셨다.
ㄷ.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 (눅 24:13-31, 막 16:12)
ㄹ. “열두 제자들” – 숨어 있는 곳에 두 번 (막 16:14, 눅
24:36-43, 요 20:19-29, 행 10:40-41) , 갈릴리에서 (마 28:16-17, 요
21:1-14) (참: Big Ten = 열 두 대학, Big
Twelve = 열 대학)
ㅁ. 오백여 형제에게 (:6, 눅 24:50, 행 1:3)
ㅂ. 야고보 (:7) – 한 때는 예수님을 미쳤다고 하고 (막 3:21), 믿지
않던 (요 7:5) 형제에게 부활의 모습을 보이셨다.
ㅅ. 모든 사도에게 (:7) – 열 두 사도 보다 좀 더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사도들에게, 예: 바나바 (행 14:14)
ㅇ. 바울 (:8, 행 9:3-6) – 예수님을 훼방하고 핍박하고 포행하던 바울에게(딤전 1:13) 나타내셨다.
이와
같이 부활하신 예수님은 부활 후 40일 동안 그의 택하신 다수의 사람들에게 당신의 부활하심을
나타내셨고, 확실한 증거를 보여 주시었다 (행
1:3).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고 진리이다.
5. 부활의 필연성 (:12-19, 29-34)
ㄱ.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 그리스도의 부활도 없을 것이다
(:13, 15-16).
* 복음도 믿음도 헛것이고 (:14,
17) 사죄함도 없다 (:17)
* 사도들은 거짓 증인이다 (:15). 위험을 무릅쓰고 복음을 전할 필요가 없다 (:30-32)
* 예수님을 믿다가 죽은 자들은 다 망하였고,
지금 믿는 사람은 가장 불쌍한 사람이다 (:18-19). 그래서 부활의 신앙이 없는
사람은 이생에서 즐기는 것을 최상으로 생각한다 (사 56:9-12, 눅 12:19).
* 죽은 자를 위해서 대신 (잘못) 세례 받는 사람들은 왜 그렇게 하는가? (:29)
ㄴ. 그러나 부활이 있기 때문에
* 그리스도는 부활하셨고, 많은 이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보았다 (:4-8)
* 복음과 믿음은 헛되지 않아,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고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어, 의인은 믿음으로 살게 된다 (롬 1:16-17).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롬 8:1, 행 10:43).
* 사도들이 거짓 증거하지 않음은 하나님이 증거하시고
(살전 2:3-5, 고후 2:17), 하나님께서
표적과 기사로 사도들의 증거를 더 확실하게 하셨다 (히 2:4). 교회는 사도와 선지자들의 전한 하나님의 말씀의 터 위에 세워진
것이다 (엡 2:20).
* 그리스도를 믿고 죽은 자들은 망하지 않고,
다시 부활할 것이다 (살전 4:13-14). 이 일은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실 것이다 (롬 8:11).
* 그러므로 예수님 믿는 사람들은 불쌍한 사람이 아니다.
결박된 상황에서도 기뻐할 수 있는 사람이다 (행 26:29, 빌 4:4-7)
ㄷ. 그러므로 부활이 없다는 자에게 속지 말고,
깨어 하나님의 의를 행하고 선을 행하라 (: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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