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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5, 2014

고린도전서 10장

고린도전서 10

1. 개요 사도 바울은 고전 8, 9장에 이어 계속해서 우상의 제물을 먹지 말아야 것에 대하여 10장에서 가르치고 있다.  10장에서는 우리에게 거울이 되는 구약의 예를 들고, 성찬의 의미를 상기시키어서 우리가 우상의 제물에 알고 참여하지 말아야 함을 가르치고, 마지막으로 우상의 제물에 관한 실질적인 교훈을 줌으로써 단락을 마치고 있다.

2. 우리에게 거울과 경계로 주신 구약의 역사 (:1-13)

ㄱ.   구약의 교회인 이스라엘 백성들도 지금의 교회인 우리와 같은 성례에 참예하였다 (:1-4)
n  구름 기둥으로 인도받고 ( 13:21-22, 14:19-20, 9:15-23, 14:14, 1:33, 78:14), 홍해 바다 가운데 마른 땅으로 건넜는데 ( 14:21-31), 이것은 세례받은 것에 해당한다 (:2). 구름 기둥, 기둥은 이스라엘 백성 중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을 뜻하였다 ( 16:10, 14:14, 1:33).
n  또한 하나님이 나리신 만나와 메추라기를 먹고 ( 16:4-35), 반석에서 나온 물을 마셨다 ( 17:1-7, 20:2-13). 이것들은 실제로 생명의 양식이시고 ( 6:31-35), 반석이신 (:4)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 것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신령한 식물과 음료를 먹고 마신 것은 성찬에 참여한 것에 해당한다.
n  구약 시대에나 지금이나 구속주 하나님으로 역사하시는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므로 그를 상징하는 성례의 의미와 효과는 구약 시대에나 지금에나 같다. 단지 지금의 성례는 이미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여 주신 것이므로, 나타내는 것이 확실하다 ( 10:1, 2:17).
ㄴ.   하나님의 은혜를 나타내는 성례에 참예한 후에도,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어 멸망하였다 (:5-11).
n  그들이 악을 즐겨하였다 (:6) – 하나님께서 나리신 은사, 만나에 만족하지 않고 애굽에서의 향락을 동경하였다 ( 11:4-6). 그런 백성에게 진저리가 나도록 고기를 먹이시고, “진노하사 심히 재앙으로그들을 치셨다 ( 11:33-34). 하나님께서 주신 일용할 은사에 만족하고 이상을 바라지 말아야 한다 ( 30:7-9, 6:11).
n  그들이 우상 숭배하였다 (:7, 32:1-6)
·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먹고 마시고 뛰놀았다”. 우상에게 경배하는 아니라, 우상 앞에서 온갖 음란한 춤의 축제를 벌이었다. 모세의 중보기도가 없었다면, 하나님은 그런 이스라엘을 완전히 멸하려 하시었다 ( 32:7-14, 30-35).
·         고린도 교인들도 불신자 친구들의 초청에 응하여 그런 축제에 참석하여 자신들을 더럽혔던 같다.
n  그들이 간음하였다 (:8) –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과 미디안의 여인들과 음행하며 그들의 신들 바알브올에게 절하였다 ( 25:1-9). 염병으로 죽은 자가 2 3~4천이었다. 고린도의 문란한 문화에서 고린도 교인들도 온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n  그들이 주님을 시험하였다 (:9) –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하나님을 원망한 것을 바울은 주님을 시험한 것이라 하였다 ( 21:4-9).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하심과 능력으로 이행하심을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것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라 하셨다 ( 17:1-2, 14:20-22, 78:18,41,56, 95:9). 우리는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대로 불평없이 인내하며 따라가야 한다.
n  그들이 원망하였다 (:10) –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세와 아론을 향해 원망하였는데 ( 14:2, 16:1-3, 41), 하나님은 그의 종들을 향한 원망을, 하나님을 멸시하고 불신하는 것으로 간주하시고 벌하셨다 ( 14:11-12, 16:31-35, 44-49).  하나님의 명을 신실하게 받드는 종들을 원망해서는 된다.
ㄷ.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는 말세 교회에게 거울이 되고 경계가 되게 기록된 것이다 (:6,11, 1:23)
n  구약의 교회에 있었던 일들은 현대 말세 교회를 위해 그림자로 주신 것이지만 ( 10:1), 또한 당대에 구속과 심판의 효력을 가진 실질적인 사건들이었다.
n  참감람나무의 가지 같은 이스라엘 사람들도 심판하신 하나님께서, 접붙여진 돌감람나무 가지같은 우리 이방인들도 믿지 않으면 얼마든지 더욱 심판하실 것이다 ( 11:13-24).
ㄹ.   올바른 믿음에는 하나님을 경외함, 두려워 함이 따라야 한다 (:12-13).
n  믿음의 효력에 ( 우리가 믿고 구원받는다는 것에) 확실함이 있음은, 그것이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고, 하나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인치심에 있기 때문이다 ( 8:31-39, 1:3-14).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님께 붙어있기만 하면, 우리에게 생명이 있고 승리가 있는 것이다 ( 1:22-23). 우리 안에서 선한 일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 1:6, 2:13)
n  그리고 시험이 닥쳐도 우리가 시험을 감당하도록 주신다 (:13).
n  이와 같이 우리에게 구원의 확실함이 있으나,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태도는 겸손히  “두려움과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는 것이다 (벧전 5:5-6, 2:12, 고전 10:12, 5:7, 3:5, 28:14).
·         두려움이라 함은 하나님의 진노를 사서 멸망당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를 교훈삼아서, 그와 똑같은 잘못을 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고
·         떨림이라 함은, 하나님을 떠나서는 우리 스스로 아무 것도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3. 성찬이 우상제물에 관하여 주는 교훈 (:14-22)
ㄱ.   성찬의 의미 (:16-17)
n  성찬의 잔과 떡을 나누는 것은 그리스도의 피와 몸에 참예함 (Communion, κοινωνίαν) 나타낸다 (:16). 그리스도의 교회와 신부인 우리가 바로 몸의 지체, 그의 뼈중의 뼈요, 살중의 살임을 나타낸다 ( 5:30, 2:23).
n  또한, 모든 성도가 몸인 것을 나타낸다 (:17)
ㄴ.   또한 구약에서 제물을 먹을 있는 자는 제단에 참여한 자만 먹을 있었다 (:18)
ㄷ.   렇다면,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우상의 제단에 참여하는 것이 된다. 우상이나 우상의 제물 자체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지만 (:19, 96:5), 우상에게 제사하는 것은 귀신, 마귀에게 하는 것이므로 (:20, 32:16-17),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귀신의 제단에 참여하여 귀신과 교제하는 것이 된다.
ㄹ.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은 하나님을 노여워하게/질투하게 하는 것이다 (:22, 20:4-6).
n  질투가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강한 감정적 표현이듯이 ( 6:32-35, 왕상 19:10,14), 하나님께서 우상 숭배를 싫어하시는 것을 질투/열정의 뜻을 가진 (희랍어 ζηλος (zelos), 히브리어   קנאה (qinah)) 표현하였다하나님께만 드려야 경배와 예배를 떠나서 우상을 섬기는 자에게 하나님은 진노와 질투의 부으시고 그런 자를 도말하신다 ( 29:14-21).
n  1 계명은 하나님 만이 유일하신 하나님이심을 선포하고 ( 20:3), 2 계명은 하나님을 창조물의 어떤 형상으로도 바꾸지 말고 그런 것들에 절하고 섬기지 것을 명하신다 ( 20:4-6).
ㅁ.   그러므로,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고 명령하신다 (:14).
n  바울이 피하라고 명한 것은 우상 숭배 (고전 10:14), 음행 (고전 6:18), 청년의 정욕 (딤후 2:22), 만족할 모르고 돈을 사랑함 (딤전 6:7-11) 있다.
n  피한다 말은 도망한다”(ϕευγω, pheugo) 말이다. 이런 죄악의 시험은 피해야 면할 있는 것이지, 부딪쳐서 이기는 것이 아니다.

4. 실질적인 교훈 (:23-33)

ㄱ.   Indifferent things (διάφορα, adiaphora)에 관해서 우리에게 자유가 있으나, 그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할 것이 있다.
n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유를 사용해야 한다 (:31)
n  다른 사람에게 거침이 되지 말고 (:32), 덕을 세워 다른 사람에게 유익이 되게 해야 한다 (:23-24,33).
ㄴ.   실질적 교훈
n  상품화된 음식은 출처를 묻지 말고 먹으라 (:25). 음식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고 ( 7:18-19), 하나님께 속한 것인데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받으면 된다 (:26, 24:1, 50:12).
n  불신자 집에 방문했을 차려놓은 음식을 묻지 말고 먹으라 (:27).
n  그러나 음식이 우상제물이었던 것을 알게 되면 먹지 말라 (:28). 다른 사람의 양심에 거리낌이 되지 않게 하고, 비방 거리를 주지 않게 하기 위해 (:2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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