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2장
1. 성령에게
이끌리고 있음의 증거 (:1-3)
ㄱ. 성령에게 이끌리지 않을 때의 모습 (:2-3)
n 말 못하는 우상에게 끌려감 (:2). 날 때 부터 잘못 된 길로 가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었다
(사 53:6, 시 58:3). 이렇게 잘못된
길로 끌려 감은 자기 자신의 욕심과 미련 (약 1:14, 잠
5:23, 12:26, 14:22), 술 (잠 20:1,
23:29-35), 음녀 (신 17:17, 왕상 11:3, 잠 7:21), 잘못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지도자(신 13:13, 왕하 21:9-11, 대하 33:9, 사 3:12, 9:16, 19:13, 렘 23:13,32, 50:6, 겔 13:10, 44:10, 미 3:5), 그리고 사탄(고후
11:3, 계 12:9)에 의해서 이다.
n 예수님을 저주함 (:3) – 당시 신자들을 핍박하는 형태의 하나가 강제로 예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게 하는 것이었다 (행 26:11, 폴리갑의 예,
참: 마 10:32-33, 눅
12:8-9, 요일 4:15)
ㄴ.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할 수 없는 것 (:3) – 예수를 주시라 하는 것 (롬 10:9-10)
n 당시 유대인들에게 “주”(아도나이)는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n 당시 로마인들에게 “주”는 가이사 황제에게 적용되는 말이었다.
2. 성령의
은사의 근원 (:4-6,11)
ㄱ.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직임, 역사의 근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4-6)
ㄴ. 모든 역사와 만물의 근원이신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선한 역사를 할 뜻과 소원을 심어주신다 (빌 1:6, 2:13) (Robert Heidler – “motivational gifts” (롬 12:6-8))
ㄷ. 교회의 머리이시고 (엡 1:22), 하나님의 지혜이신
(잠 8:22-31, 고전 1:30) 성자
하나님께서 교회의 지체들에게 직임(διακονιων, 디아코니아)을 주셨다 (고전 12:28, 엡
4:7-13).
ㄹ. 하나님의 능력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역사와
직임을 맡은 사람들이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도록 성령님의 뜻대로(:11) 은사(χαρισματων, 카리스마)를 주셨다
(고전 12:8-10).
ㅁ. 하나님께서 선한 뜻과 직임을 주시고
능력도 주시지 않는 경우가 없고 (출 4:10-12),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사역에 따라 적당한 일군도 일으키신다 (출 31:1-11, 왕상 7:13-14, 에 4:14)
3. 성령의
은사를 주시는 목적 – 교회의 공동의 유익을 위하여(:7, 엡
4:12-13)
ㄱ. 성도를 온전케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도록 (서로를
섬김)
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세워지도록 (벧전 2:4-5 –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님께 붙여져 차곡차곡 쌓여짐)
ㄷ.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것에
하나가 되도록 (신조의
일관)
ㄹ.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까지 미치는
신앙의 성숙함과 온전함
4. 성령의
은사와 예 (:8-10, 28-30, 롬 12:6-8, 엡
4:11)
ㄱ. 지혜의 말씀 – 하나님의 비밀, 하나님의 깊은 것을
아는 것 (고전 2:10-11). 이 세상의 지혜와 대조되는 것이다
(고전 1:18-31, 2:4-7, 3:19 등). 대체로 사도와 선지자/예언자(고전
13:2)의 직임에 해당하는 것.
ㄴ. 지식의 말씀 –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아는 것. 대체로 교사의 직임에 해당하는 것.
ㄷ. 믿음 – 구원을 받게 하는 믿음(엡
2:8)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이적을 행하는 믿음(고전 13:2)을 가리킨다.
ㄹ. 병 고치는 은사
ㅁ. 능력 행함 – 특별히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의 준엄하심을 나타내는 은사
(행 5:1-11, 13:8-11)
ㅂ. 예언함 –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는 것 뿐 아니라 (행 11:28, 21:11), 하나님의 비밀과 지식을 알아 가르치는 것을 (즉, 설교) 말한다 (고전 13:2).
ㅅ. 영들 분별함 – 진실된 그리스도의 일군의 가르침을 그릇된 것에서 분별하는 것
(요일 4:1)
ㅇ. 방언 –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방언이 있다 (고전 13:1)
ㅈ. 방언 통역함
ㅊ. 서로 돕는 것, 섬기는 것, 구제하는 것
(행 6:1-6)
ㅋ. 다스리는 것 (딤전 5:17)
ㅌ. 참고: 이런 능력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마 7:15-23, 막 6:7-13).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은사로 능력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사는 것이다 (갈 5:22-23)
5. 그리스도의
몸의 유일성과 지체의 다양성 (:12-27)
ㄱ. 그리스도의 몸의 유일성 (:12-13)
n 그리스도께서는 유일하시다 (마 23:8-10, 롬
5:17, 딤전 2:5). 그의 몸된 교회도 하나이다 (:12,
27).
n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다 (:13)
n 또한 다 한 성령 안에서 마시었다 (“have
been all made to drink into one Spirit”, KVJ) (:13). 성찬도 우리가 하나임을 증거한다 (고전 10:16-17).
ㄴ. 한 몸 안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여러 지체가 있다 (:14-20).
n 이렇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된 것이다 (:18, 참: 고전 10:11, 엡 4:7, 롬 12:3).
n 이렇게 여러 지체가 서로 그리스도 안에서
연결되어 있다 (:15-16, 엡 4:16).
n 모든 지체가 똑같은 것이 아니고 (:17,19), 다른 지체가 한 몸을 이루는 것이다
(:20, 시 133:1).
·
어느 한 지체가 몸의 모든 기능을 한꺼번에 가질 수도 없다. 독불장군.
ㄷ. 몸의 단일성과 지체의 다양성이 내포하는
은사 사용 방법 (:21-26)
n 아무 은사도 무용한 것이 없다 (:21). 즉 아무 지체도 무용한 지체가 없다 (:22).
·
무슨 은사와 직임을 맡았건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교회의 세워짐)을 이루기 위해 충성하는
것이다 (고전 4:2).
·
성전에서 남비에 지지는 것을 맡은 사람도 (대상 23:29)
·
성전의 북방 문을 지키는 문지기를 맡은 의사(議士)도 (대상
26:14)
n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아야 한다 (:25).
n 슬픔과 기쁨을 같이 하여야 한다 (:26, 롬 12:15).
n 존귀와 영광을 같이 한다 (:23-24,26)
ㄹ.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골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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