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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5, 2014

고린도전서 12장

고린도전서 12

1. 성령에게 이끌리고 있음의 증거 (:1-3)

ㄱ.  성령에게 이끌리지 않을 때의 모습 (:2-3)
n  말 못하는 우상에게 끌려감 (:2). 날 때 부터 잘못 된 길로 가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었다 ( 53:6, 58:3). 이렇게 잘못된 길로 끌려 감은 자기 자신의 욕심과 미련 ( 1:14, 5:23, 12:26, 14:22), ( 20:1, 23:29-35), 음녀 ( 17:17, 왕상 11:3, 7:21), 잘못된 정치적 또는 종교적 지도자( 13:13, 왕하 21:9-11, 대하 33:9, 3:12, 9:16, 19:13, 23:13,32, 50:6, 13:10, 44:10, 3:5), 그리고 사탄(고후 11:3, 12:9)에 의해서 이다.
n  예수님을 저주함 (:3) – 당시 신자들을 핍박하는 형태의 하나가 강제로 예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게 하는 것이었다 ( 26:11, 폴리갑의 예, : 10:32-33, 12:8-9, 요일 4:15)
ㄴ.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할 수 없는 것 (:3) – 예수를 주시라 하는 것 ( 10:9-10)
n  당시 유대인들에게 ”(아도나이)는 여호와 하나님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n  당시 로마인들에게 는 가이사 황제에게 적용되는 말이었다.

2. 성령의 은사의 근원 (:4-6,11)

ㄱ.  우리에게 주시는 은사, 직임, 역사의 근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4-6)
ㄴ.  모든 역사와 만물의 근원이신 성부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선한 역사를 할 뜻과 소원을 심어주신다 ( 1:6, 2:13) (Robert Heidler – “motivational gifts” ( 12:6-8))
ㄷ.  교회의 머리이시고 ( 1:22), 하나님의 지혜이신 ( 8:22-31, 고전 1:30) 성자 하나님께서 교회의 지체들에게 직임(διακονιων, 디아코니아)을 주셨다 (고전 12:28, 4:7-13).
ㄹ.  하나님의 능력이신 성령 하나님께서 역사와 직임을 맡은 사람들이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도록 성령님의 뜻대로(:11) 은사(χαρισματων, 카리스마)를 주셨다 (고전 12:8-10).
ㅁ.  하나님께서 선한 뜻과 직임을 주시고 능력도 주시지 않는 경우가 없고 ( 4:10-12),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사역에 따라 적당한 일군도 일으키신다 ( 31:1-11, 왕상 7:13-14, 4:14)

3. 성령의 은사를 주시는 목적 교회의 공동의 유익을 위하여(:7, 4:12-13)

ㄱ.  성도를 온전케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도록 (서로를 섬김)
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가 세워지도록 (벧전 2:4-5 – 보배로운 산 돌이신 예수님께 붙여져 차곡차곡 쌓여짐)
ㄷ.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것에 하나가 되도록 (신조의 일관)
ㄹ.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까지 미치는 신앙의 성숙함과 온전함

4. 성령의 은사와 예 (:8-10, 28-30, 12:6-8, 4:11)

ㄱ.  지혜의 말씀 하나님의 비밀, 하나님의 깊은 것을 아는 것 (고전 2:10-11). 이 세상의 지혜와 대조되는 것이다 (고전 1:18-31, 2:4-7, 3:19 ). 대체로 사도와 선지자/예언자(고전 13:2)의 직임에 해당하는 것.
ㄴ.  지식의 말씀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아는 것. 대체로 교사의 직임에 해당하는 것.
ㄷ.  믿음 구원을 받게 하는 믿음( 2:8)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이적을 행하는 믿음(고전 13:2)을 가리킨다.
ㄹ.  병 고치는 은사
ㅁ.  능력 행함 특별히 하나님의 공의와 심판의 준엄하심을 나타내는 은사 ( 5:1-11, 13:8-11)
ㅂ.  예언함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는 것 뿐 아니라 ( 11:28, 21:11), 하나님의 비밀과 지식을 알아 가르치는 것을 (, 설교) 말한다 (고전 13:2).
ㅅ.  영들 분별함 진실된 그리스도의 일군의 가르침을 그릇된 것에서 분별하는 것 (요일 4:1)
ㅇ.  방언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방언이 있다 (고전 13:1)
ㅈ.  방언 통역함
ㅊ.  서로 돕는 것, 섬기는 것, 구제하는 것 ( 6:1-6)
ㅋ.  다스리는 것 (딤전 5:17)
ㅌ.  참고: 이런 능력은 하나님의 백성이 아닌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 7:15-23, 6:7-13).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은사로 능력행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사는 것이다 ( 5:22-23)

5. 그리스도의 몸의 유일성과 지체의 다양성 (:12-27)

ㄱ.  그리스도의 몸의 유일성 (:12-13)
n  그리스도께서는 유일하시다 ( 23:8-10, 5:17, 딤전 2:5). 그의 몸된 교회도 하나이다 (:12, 27).
n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다 (:13)
n  또한 다 한 성령 안에서 마시었다 (“have been all made to drink into one Spirit”, KVJ) (:13). 성찬도 우리가 하나임을 증거한다 (고전 10:16-17).
ㄴ.  한 몸 안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가진 여러 지체가 있다 (:14-20).
n  이렇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된 것이다 (:18, : 고전 10:11, 4:7, 12:3).
n  이렇게 여러 지체가 서로 그리스도 안에서 연결되어 있다 (:15-16, 4:16).
n  모든 지체가 똑같은 것이 아니고 (:17,19), 다른 지체가 한 몸을 이루는 것이다 (:20, 133:1).
·         어느 한 지체가 몸의 모든 기능을 한꺼번에 가질 수도 없다. 독불장군.
ㄷ.  몸의 단일성과 지체의 다양성이 내포하는 은사 사용 방법 (:21-26)
n  아무 은사도 무용한 것이 없다 (:21).  즉 아무 지체도 무용한 지체가 없다 (:22).
·         무슨 은사와 직임을 맡았건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교회의 세워짐)을 이루기 위해 충성하는 것이다 (고전 4:2).
·         성전에서 남비에 지지는 것을 맡은 사람도 (대상 23:29)
·         성전의 북방 문을 지키는 문지기를 맡은 의사(議士) (대상 26:14)
n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아야 한다 (:25).
n  슬픔과 기쁨을 같이 하여야 한다 (:26, 12:15).
n  존귀와 영광을 같이 한다 (:23-24,26)

ㄹ.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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