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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anuary 7, 2017

제 2 권: 구속주 하나님, 제 25 과 -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인 율법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인에게 쓰는 서신에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었다고 하였다 ( 3:24). 몽학선생, 소학교 선생과 같은 율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첫째로, 율법은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의로움이 어떤 것인가를 가르쳐서,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는 의로움에 도달할 없음을 깨닫게 한다. 하나님의 법은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백성에게 가르치고 ( 30:16-20), 법을 온전히 순종하면 생명과 복이 있음을 말씀한다.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순종은 율법의 모든 말씀을 항상 실행하는 것이고 ( 27:26, 3:10), 말씀이라도 어기면 모든 말씀을 어긴 것과 같이 하나님 앞에서 불의하게 된다 ( 2:10). 육체를 입고 사는 인생이 고백할 있는 말은 자신이 죄인이라는 뿐이다 ( 7:20, 왕상 8:46, 143:2, 9:2, 25:5-6, 3:20). 그리고 죄인이므로, 하나님의 엄하신 심판을 받게 것이라는 것이다 ( 3:19). 사람이 있는 말은, 제자들이 그랬듯이,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있으리이까?”이다 ( 19:25).

그런데, 율법에는 또한 하나님의 약속이 담겨 있다. 사람이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충분히 하실 있기 때문이다 ( 19:26). 어렴풋 하게 나마(고후 3:13,18, 고전 13:12) 율법의 곳곳에 여러가지 모양으로, 여러가지 부분적으로 하나님께서는 오실 메시야 그리스도에 관해 말씀하셨다 ( 1:1). 하나님은 여자의 후손이 마귀의 머리를 상하게 하실 것을 말씀하셨고 ( 3:15),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만민이 복을 받을 것을 말씀하셨고 ( 22:18, 3:16),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영원한 제사장을 약속하셨고 ( 110:4, 5:6, 7:21), 하나님의 메시야를 통해 우리가 나음을 입고 평화를 누리리라 하셨고 ( 53:5), 다니엘도 이상 중에 하나님의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 받을 것과 속죄를 위한 죽음을 당할 것을 보았다 ( 9:24,26). 율법의 의문/조항은 죄인인 우리를 죽음에 합당하게 하였으나 (고후 3:6), 살리는 영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유함을 가져오셨다 (고후 3:17).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시는 율법의 마침이 되신다 ( 10:4).

둘째로, 율법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의 받을 심판의 엄위함을 가르쳐서, 그들로 어느정도 두려움을 갖고 망령되이 행하는 것에 제갈을 물리게 한다 (딤전 1:9-10). 이들에게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고 죄의 길로 빨리 달려가지만 ( 3:9-18), 그래도 어는 정도는 벌의 두려움으로, 또는 다른 사람 앞에서의 수치함때문에, 죄를 공공연하게 짓는 것에 제한을 받는다. 세상의 공법도 이런 논리로 사회의 질서를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다 ( 13:2-4).


셋째로,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을 배우게 하는 도구이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의 마음에 법을 기록하시지만 ( 31:33, 10:16), 율법은 하나님의 뜻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깨닫게 주는 도구이다; 마음에 기록된 하나님의 뜻이 너무나도 명확하여서 성경말씀을 묵상함에서 이상의 유익을 얻지 못하는 그러한 온전한 의인은 없다. 그러므로, 의인은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며 ( 1:2), 율법은 영혼을 소성케 하고 지혜롭게 하며 마음을 기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 19:7-11), 의인의 발에 등이요 길에 빛이다 ( 109:105). 그래서, 율법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한 모세의 결론은,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고 마음에 두어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법도임을 알고 그대로 살라는 것이었다 ( 32: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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