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This Blog

Saturday, November 15, 2014

이사야서 6장

이사야 6

1. 성전에서 이상

ㄱ.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1)

·         웃시야는 스가랴의 묵시를 듣고 하나님을 구하는 동안에는 형통하여 부강하였으나, 강성할 때에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의 전에서 분향하려다가 문둥병에 걸렸고, 별궁에 있다가 세상을 떠났고, 죽어서 열왕의 묘실에 장사되지 못하고, 옆에 접한 땅에 장사되었다 (왕하 15:1-7, 대하 26:1-23).

·         웃시야는 주전 759 경에 죽었는데, 때는 이미 유다의 국세가 쇠퇴하기 시작한 때였다.

ㄴ.  이사야가 하나님 (:1-4)

·         이사야가 하나님은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신( 1:15)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12:41). 예수님은 높이 들린 보좌 위에 앉으신 왕과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한 대제사장의 모습으로 나타나신 것이다( 110). 성전은 하나님의 이름을 두신 곳이고 주의 백성의 기도를 들으시는 곳이다 (왕상 8:27-30). 하나님이 백성을 만나주시는 곳이다.

·         스랍들의 창화

o   스랍이란 말은 불탄다라는 뜻인데 하나님의 성결을 상징한다.
o   날개로는 얼굴을 가리웠고 스랍들도 하나님의 영광을 감히 수가 없어서 (. 4:18, 15:15)
o   날개로는 발을 가리웠고 겸손의 표시
o   날개로는 날며 하나님의 명령에 언제든 순종하여 섬길 있게 ( 103:20-21)
o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 (1) 삼위일체의 하나님께 찬양하는 ( 12:41, 28:25), (2) 힘을 다하여 온전하게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찬양하는 스랍의 임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이런 임무가 얼마나 귀한가!
o   영광이 땅에 충만하도다” – 하나님의 영광은 자기들에게만 거하신다고 생각하던 유다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땅에 충만하다.

·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 이사야가 들은 소리는 초자연적인 소리였음을 나타내고, 또한 지각이 없는 문지방도 요동하는데 어찌 지각이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부터 오는 음성을 듣지 못함을 은책하기도 한다.

·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o   연기는 하나님의 강림하심을 뜻한다 ( 19:18, 33:9, 왕상 8:10, 대하 5:13, 10:4).  특별히 무서움과 엄위로 임하심을 나타낸다 ( 97:2).
o   그리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이상으로 사람이 접근할 없는 하나님의 비밀을 뜻한다 ( 19:20-24). 오묘한 것은 하나님께 속하였고 나타난 일은 우리에게 속하였다 ( 29:29, 고전 4:6).

ㄷ.  이사야의 반응 (:5)

·         하나님을 만나는 사람이 깨닫는 것은 자신의 부정함, 죽어 마땅함이다( 33:20).

o   베드로의 ( 5:8)
o   다윗의 ( 19:12-13)

·         입술이 부정한” – 입술의 죄악은 모든 죄악의 대표적인 것이다 ( 3:2-6).

o   마음에 가득한 것이 말로 나온다 ( 12:34-35, 10:11)
o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가지 셋이 말에 관한 것이다 ( 6:16-19)
o   말에 대하여 생명으로 책임져야 한다 ( 12:36-37, 13:2-3, 18:21, 21:23)

ㄹ.  제단 불로 이사야를 정하게 하심 (:6-7)

·         단에서 취한 ” -- 우리의 입술을 (, 우리를) 정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로 부터 온다 ( 15:17). 하나님께로서 비롯되지 않은 불은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뿐이다 ( 10:1-2).

·         숯불은 일종의 성례(sacrament=비밀(μυστηριον (musterion)))이었다. 성례는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은혜를 우리 마음에 확인해 주는 증표(sign) 또는 (seal)이고, 또한 믿는 이가 하나님을 향한 신앙을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증거하는 증표이다. “A sacrament is a visible form of an invisible grace” (Augustine).

o   성례는 성례를 앞선 약속이 있는데, 성례는 약속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것이다. 인증은 육신을 입은 우리가 확실하게 약속을 깨닫게 함으로 우리의 신앙을 돕는 도구이다.
o   성례는 중요한 문서를 봉하는 인과 같아서 봉해진 문서의 내용을 인증한다 (, 4:11 - 할례).
o   성례의 기능은 (하나님의 은혜의 약속에 관한) 우리의 믿음을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약속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가 그의 백성이 되리라는 것인데 ( 37:27, 고후 6:16-18), 믿음은 약속이 신실히 이행되리라는 것에 대한 신뢰이다. 성례는 신뢰를 키워 주는 도구이다.
o   기능의 효험은, 성령께서 성례를 받는 사람의 마음에 역사하셔서, 사람이 믿음으로 성례를 받을 때에만 있다 (고전 11:27-29).
o   성례를 통해서 실제로 신앙이 자라게 역사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참고. 말씀의 결실의 고전 3:7).
o   성례에 참여하는 것이 구원의 확신을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있다 ( 23:43 – 십자가의 강도). Augustine: “There can be invisible sanctification without a visible sign, and on the other hand a visible sign without true sanctification.”

ㅁ.  이사야의 소명과 사명(:8-13)

·         제단 숯불의 성례로 확신을 얻은 이사야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흔쾌히 대답하였다.

o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답을 몰라서 질문하시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깨닫게 하시고자 사람의 방법대로 말씀하셔서, 선지자를 신중하게 (deliberately), 구체적으로 (specifically) 선택하셨음을 가리킨다.

·         하나님이 명하신 내용은 하나님의 심판의 message였다. 이스라엘이 이사야가 전하는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고 고침을 받지도 못하겠다는 내용이었다.

o   하나님의 말씀은 절대로 헛되지 않아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목적을 달성한다 ( 55:11).  전달된 말씀의 목적은 (1)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죄악 가운데 ( 7:29) 죽을 것을 미리 말씀하심으로 하나님의 공의와 영광을 드러내는 것과 (2) 소수의 사람 (“그루터기”(:13) – , 1:9)에게는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의 소식이 전해지는 것이다. 하나님이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이 여기시고, 나머지 사람들은 죄악대로 멸망시키심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나타내신다 ( 9:15-18, : 13:10-12).
o   복음은 어떤 이들에게는 사망의 냄새요, 어떤 이들에게는 생명의 냄새이다 (고후 2:15-16).
o   실제로 복음이 전해질 대부분의 반응은 눈과 귀가 막힌, 깨달음이 없는 것이다 ( 12:37-43, 28:23-28, 11:8). 그러나 전하는 자는 사람이 듣든지 말든지, 때를 얻든지 얻든지 말씀을 외쳐야 한다 (딤후 4:2, 3:11). 패역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에게도 전해야 한다 ( 2:6-7).

·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11) – 선지자의 민족을 위한 중보의 기도

o   밤나무( 유다), 상수리나무( 이스라엘) 그루터기를 남겨 거룩한 씨로 보전하시겠다고 하셨다.

o   하나님께서는 제한된 자기 백성을 구하신다 ( 11:2-5, 딤후 2:19, 9:15-18, 6:37,39,44-45, 10:27-29, 13:18, 15:19, 17:6,9,11-12)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