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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August 5, 2017

요한 계시록 4장 – 하늘 보좌

요한이 것은 나팔 소리 같은 음성 가지신 ( 1:10),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것이었다(:1). 것은 육안으로 것이 아니고, 영으로 것이었다 (:2).

1.     하나님의 보좌 (:2,3,5)

ㄱ.  보좌 위에 앉으신

·      하늘의 보좌에 앉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다 (왕상 22:19, 대하 18:18, 23:3, 26:9, 9:4,7, 11:4, 45:8, 47:8, 89:14, 93:2, 97:2, 103:19, 6:1, 66:1, 5:19, 1:26-28, 7:9, 5:34, 23:22, 7:49). 보좌에 앉으사, 우주를 통치하시고 ( 103:19), 심판하신다 ( 9:7). 앉으셨다 함은 그의 대주재권의 부동을 상징한다 있다.
·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jasper) 홍보석(sardine stone 또는 carnelian) 같고, 녹보석(emerald) 같은 무지개가 보좌를 둘렀다 (: 1:28). 보석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데 비유되었고 ( 21:11), 대제사장의 판결 흉패에 달렸던 보석들이며 ( 28:15-20, 39:8-14), 예루살렘 성의 기초석들이다 ( 21:19-20). 시편 기자는 노래하기를 의와 공의가 하나님의 보좌의 기초이고, 인자함과 진실함이 앞서 행한다 했는데 ( 89:14), 보석들은 하나님의 심판주로서의 공의로우심과 구속주로서의 인자하심을 나타낸다 있겠다. 무지개는 더불어 하나님의 약속의 증표로 주신 것으로 (  9:8-17), 약속의 신실하심을 나타낸다.
·      보좌로 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5) – 모세가 시내산에 오를 때에, 위에서 부터 번개와 우뢰/뇌성이 났는데 ( 19:16-19), 영광의 하나님이 뇌성을 발하심은 그의 엄위하심을 나타낸다 ( 29:3-4). 동시에, 그의 사랑하는 모세에게는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말씀하시었다 ( 19:19). 엘리야에게도 세미한 음성으로 다가오셨듯이 (왕상 19:9-14).

ㄴ.  보좌 앞의 일곱 등불 (:5)

·      모세가 세운 성막의 성소에도 일곱 등잔이 있었다 ( 25:31-40, 37:17-24, 8:1-4). 스가랴도 이상 중에 일곱 등잔에 관해 보았다 (슥 4).
·      일곱 등불은 하나님의 일곱 , 거룩한 성령을 가리킨다 ( 1:4).

ㄷ.  보좌 앞의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 (:6)

·      구약의 성막에는 물통이 있어서, 성막에서 섬기는 제사장들은 먼저 자기들의 수족을 씻고 성전의 사역을 하였다 ( 30:18-21). 솔로몬의 시대에 와서는 물통을 바다(Sea)라고 불렀고 삼천 ( 17,500 gallons) 담을 있는 크기였다 (대하 4:1-6).
·      수정과 같다 함은 맑은 것의 상징이다 ( 21:11).
·      죄인을 정결하게 하는 예수님의 구속 사역을 상징하는 것이다 (: 7:14). 예수님을 통한 씻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갈 없다 ( 10:10, 2:16-18).

2.     생물과 그들의 찬송 (:6-9)

ㄱ.  생물의 모습(:6-7)

·      생물의 모습은 6:1-3 나오는 하나님 보좌 앞에 모셔 스랍들의 모습과, 1:4-25 10:1-22 나오는 하나님 보좌 밑에 있는 그룹들의 모습과 유사하다. , 생물은 천사들을 나타낸다.
·      이들은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서 근위 시종하며, 쉬지 않고 하나님을 찬송하고 (4:8-9), 장로들과 더불어 성도의 기도가 담긴 금대접을 가지고 있으며 (5:8), 하나님의 심판을 집행한다 (6:1-8, 15:7). 천사들은 능력이 있어 여호와의 말씀을 이루며 말씀을 순종하는 존재들이다 ( 103:20-21).
·      사자, 송아지, 사람, 독수리 같음 생물에 관한 해석은 여러가지 인데, 1:10 10:14에도 비슷한 모습이 나옴을 있다. 칼빈은 그의 에스겔서 주석에서 말하기를, 생물은 모든 창조물의 대표적인 존재로서, 천사들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경륜과 능력이 모든 창조물에게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 하였다 2세기 교부였던 Iraneus 생물은 4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님의 가지 사역의 모습을 상징한다고 하였는데, 사역은 왕의 모습 (사자), 종의 모습 (송아지), 인자의 모습 (사람),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 (“I AM” - ἐγώ ειμί ὁ ὢν) 모습 (독수리)이다.
·      각각 여섯 날개가 있고” – 6:2 보면 보좌 앞에 모셔 스랍들이 여섯 날개가 있어 둘로는 얼굴을 가리웠고, 둘로는 발을 가리웠고, 둘로는 날아다닌다 했다. 칼빈의 주석에 보면, 얼굴을 가리운 것은, 천사들조차 하나님의 영광을 감히 직시하지 못함을 가리킴이고, 발을 가리움은 세상 것으로 부터 더러워 짐을 막는 것을 가리킴이고, 날아다니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즉시 기쁨으로 응답하고 순종할 준비된 상태를 가리킨다 했다.
·      앞뒤에, 안과 주위에 눈이 가득하더라” ( 1:18, 10:12)  - 10 나오는 바퀴의 움직임이 바퀴 주위에 가득한 눈에 따라 가듯이, 하나님의 섭리와 명령대로 움직이는 천사들의 움직임에는 하나라고 함부로 되는 것이 없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을 반영하도록 되어 있음을 가리킨다 하겠다.

ㄴ.  생물의 찬송 (:8-9)

·      이들의 찬송은 쉬지 않고” “세세토록드리는 찬송이다.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데에 조금이라도 쉼이 있거나, 그침이 있을 없다.
·      찬송의 내용은 하나님의 하나님 이심을 찬송하는 것이다.
o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 6:3) –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찬양한다.
o   전능하심
o   영존하심 –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3.     24 장로들과 그들의 경배 (:4, 10-11)

ㄱ.  24 장로들은 누구인가? (:4)

·      그들이 입은 옷은 성도들이 입는 옷이고 (7:14), 그들이 면류관은 성도들이 받아 의의 면류관, 생명의 면류관, 영광의 면류관이고 (딤후 4:8, 1:12, 벧전 5:4, 2:10, 3:11), 그들이 앉은 보좌는 성도들이 앉는 자리이다 (3:21, 2:6). 또한 그들은 성도의 기도들이 담긴 금대접을 가졌다고 했는데 (5:8), 이와 같이 그들의 의복이나 행동 성격이 구속 받은 성도들과 같은 것을 , 그들은 교회를 대표하거나 상징하는 존재들인 같다.
·      24라는 숫자는 구약시대 제사장들이 순번을 따라 섬기던 24 반차의 숫자이기도 하다 (대상 24:1-19).
·      또는, 24 구약시대의 교회를 나타내는 이스라엘 12지파와, 신약의 교회를 대표하는 12사도를 합한 수로, 구약과 신약의 교회를 대표하는 수라 있다 (: 21:12,14)

ㄴ.  24장로들의 경배 (:10-11)

·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 장로들의 면류관은 스스로의 영화가 아니라 하나님께로 부터 받은 것인데, 다시 면류관을 하나님의 보좌 앞에 던짐은,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은 하나님 뿐이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홀로 하나님이셔서 홀로 천지를 조성하시었고 (왕하 19:15, 9:8, 44:25), 홀로 기이한 일을 행하셨고 ( 72:18, 136:4), 홀로 구속사역을 이루셨으며 ( 32:9-12), 홀로 이름이 높임을 받고 찬송과 영광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다 ( 148:13, 2:11,17, 딤전 1:17, 6:15,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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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장로들의 경배의 내용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찬양하는 것이었다 (:11, 11:36). 창조의 원인/이유는 하나님의 때문이었고 (:11, διὰ τὸ θέλημά σου – 당신의 때문에), 창조의 방법은 하나님의 지혜와 말씀이었다 ( 8:22-31, 1:1-3, δι᾽αὐτοῦ - 그로 말미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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