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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6, 2015

빌립보서 3장 12-21절 - 거짓 스승에 관한 경고 (2)

1. 거짓 스승들 (:18-19) – 빌립보 교회를 미혹하게 하려는 두번째 부류의 거짓 스승은 18-19절에 묘사된 사람들이었다. 당시에 교회를 위협하는 사상 중에 영지주의가 있었는데, 이들은 영은 거룩하나, 육과 물질은 본질적으로 악하기 때문에 사람이 육체에 대하여 무엇을 하여도 악한 것이 바뀌지 않는다고 가르쳤다. 이것이 가지로 세분되어, 악한 육체를 억눌러야 한다는 금욕주의와, 육체의 정욕대로 마음대로 해도 상관이 없다는 쾌락주의로 나타났는데 3장에서는 특히 후자의 사람들에 관한 경고인 싶다. 영지주의적 쾌락주의의 영향은, 은혜로 구원받은 우리가 육체의 정욕대로 살아도 괜찮다는 잘못된 가르침으로 나타났다. (참고: 골로새 교회를 위협하는 사상도 영지주의였는데, 후에 골로새서 공부할 자세히 살펴보게 것임.)

    이런 거짓 스승들을 바울은 묘사하기를,

ㄱ.   이들은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18)로서 결국은 멸망할 것이다 (:19).

ㄴ.   저희의 신은 배요” (:19) – 거짓 복음을 전하는 이유는 자기 자신들의 욕심과 안녕을 위함이고, 성도를 위한 것이 아니다. 성도들에게 생명을 더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멸망시키려 하는 것이다 ( 10:10).

ㄷ.   영광은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19) – 정욕대로 부끄러운 일을 행하면서 죄를 죄라 하지 않고 오히려 옳다고 하는 자들이다 ( 1:26-32).

    반대로 성경이 가르치는 것은, 우리가 행위가 아니고 은혜로 구원을 받았으나, 그렇다고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죄에 거해서는 된다는 것이다 ( 6:16). 우리는 이상 죄에게 노릇하지 않고 ( 6:16, 벧전 1:14), 우리의 아버지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거룩하여야 한다 (벧전 1:15-16).

2. 계속 추구하여야 하는 신앙의 경주 (:12-17)

. 구원의 확실함

  * 바울이 여기서 아직 얻었다, 아직 잡지 했다 하는 것은 구원을 받지 못했다는 말이 아니다. 예수님을 믿은 사람은 아직 천국에 이르지 했으나, 장차 천국에 이르러 영생을 누릴 것이 확실하므로, 이미 영생을 얻었다 성경은 말한다 ( 3:36, 5:24). 바울도 우리가 소망 가운데서,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혔다고 했고 ( 2:6),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을 자가 없다고 했다 ( 8:35-39). 우리의 구원의 보증은 성령께서 직접 보장하시는 것이다 ( 1:13-14, 고후 1:22). 우리는 이미 하늘나라의 시민권을 갖고 있는 것이다 (:20).

  * 자기의 가는 길이 확실하므로, 바울은 담대히 자기를 본받으라고 하고 있다 ( 3:16-17, 4:9, 고전 4:16, 살후 3:9)

. 계속 추구함 -- 구원은 이미 얻었고 확실하나, 성도가 계속 추구해야 하는 것은 신앙의 경주이다 (:12-14).

    * 경주의 결국에는 성도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이미 예비되어 있다는 확신이 있다 (딤후 4:7-8).

  * 그러나 경주하는 자는 법대로 경주하여야 면류관을 받는다 (딤후 2:5).

  * 경주의 (:13-14)

                (1)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 9:62) – 하나님께서 이미 용서해 주셔서 잊어버리신 우리의 죄를 오히려 우리가 잊지 못하고 중압감에 억매어 살지 말아야 하며 ( 103:8-12, 7:18-19, 1:18, 43:25, 31:34, 8:12, 10:17), 그렇다고 함부로 죄를 짖고 사는 것이 아니라 속에 살던 사람의 모습을 벗고 죄에게 종노릇하던데서 벗어나야 한다 ( 6:6).

                (2)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 우리의 경주의 푯대는, 우리의 시선이 고정되어야 하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12:2). 우리의 기다림의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20), 우리가 사모하는 영광은, 우리 낮은 몸이 그리스도의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21, 고후 3:18). 이런 변화는 예수께서 재림하셔서 우리가 부활할 이루어 것이다 (고전 15:53).

* 이러한 경주를 하게 하시려고, 예수께서 우리를 먼저 잡으신 것이다 ( 15:16, 바울의 : 9:1-9,15, 딤전 1:16)

* 그러므로 경주하는 자는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되어야 한다 (고전 15:58).
. 마치 이미 이긴 전쟁을 싸우지만 ( 16:33, 요일 4:4, 5:4-5), 군사는 모집하신 분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계속 싸워야 하는 것과 같다 (딤후 2:3-4).

. 또한 이미 알곡을 거둘 수확이 있을 것을 알지만 ( 9:37-38, 10:2, 4:35-36), 고난과 연단을 견디고 계속 수고하는 자들은 의의 평강한 열매를 거둘 것이다 ( 6:9, 12:11, 딤후 2:6).

3. 하나님께서 열매 맺는 생활을 자녀에게서 요구하시는 이유 우리가 우리의 행위로 구원받는 것은 절대로 아니지만 ( 2:16, 3:2), 그러나 하나님은 구원받은 자녀들이 선한 행실을 하고 거룩하게 되기를 요구하신다 ( 19:8, 벧전 1:15-16). 그래서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여졌고, 동시에 거룩하게 되라고 부르심을 입은 무리인 것이다 (고전 1:2)


ㄱ.   열매를 맺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의 원리를 이루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과목을 만드신 것은 종류대로 열매를 맺으라고 하신 것이었다 ( 1:11-12).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 사람이라는 나무 물가 옥토에 심으신 것은 아름다운 열매를 맺으라고 하신 것이었다 ( 17:8, : 13:6-9).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 지으신 것은 하나님을 위하여 선한 행실의 열매를 맺히게 하려 하심이다 ( 2:10, 7:4).

ㄴ.   열매를 맺는 것은 우리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없다고 하시며, 열매로 나무가 어떤 나무인지 있다고 하셨다 ( 7:16-20, 6:43-44, 3:12). 돌감람나무 같던 우리가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은 같이 ( 11:17), 우리가 근본적으로 정체성이 바뀌었음을 우리의 열매가 나타내준다.

·         악인은 사망을 위한 열매를 맺는다 ( 6:21, 7:5)
·         반면, 성령의 열매를 맺는 것은 우리가 성령의 소욕을 좇아 행한다는 것을 증거한다 ( 5:16-24). , 성령의 열매를 맺음은 성령의 임재하심의 증거이다.
·         좋은 열매를 맺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하고 있음을 증거한다 ( 15:4-5).
·         좋은 열매를 맺는 것은 하늘로 부터 오는 지혜를 가진, 하나님 나라의 백성임을 증거한다 ( 21:43, 3:17-18).
·         열매을 맺음은 생명이 있음의 증거이다 ( 17:8 – 아론의 지팡이, 왕하 19:30, 37:31 – 이스라엘의 남은 그루터기)
·         그래서 좋은 열매 맺는 것이 회개에 합당한 것이라 했다 ( 3:8, 3:8)

ㄷ.   열매를 맺음은 하나님께 복을 받음을 증거한다 수고하여도 이루지 못하고 결실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음의 증거이고 ( 26:14-16, 127:1, 9:16), 반면 수고로움의 결과로 열매를 맺게 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복이다 ( 26:3-4, 1:3, 3:10, 65:21, 34:27, 8:12, 5:18). 또한 맺은 열매를 누리게도 주신다 ( 31:31).

ㄹ.   우리가 열매를 맺으면 하나님께 올바른 제물을 드림이 된다 열매, 특히 열매는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지는 제물이었다 ( 23:19, 18:13, 28:26. 10:35,37, 3:9, 44:30, 48:14, 13:15).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사역하는 중의 열매 ( 1:22), 또는 연단된 자로서 사는 중에 맺는 열매 ( 12:11) 바로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제사로 드리는 영적 예배의 제물이 아닐까! ( 12:1-2).


ㅁ.   열매을 맺음으로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을 올리게 된다 ( 5:16, 2:10, 1:11, 벧전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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