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4장 17-32 절
1. 옛 사람과 새 사람 (:17-24)
ㄱ.
벗어버려야 할 옛 사람 (골 3:9, 롬 6:6) – 옛 사람은 지,
정, 의 모두가 타락한 전인격적인 타락한 모습이다.
이런 옛사람을 벗어버리는 것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로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도 이것을 원하는 진실성이 마음에 있어야 한다
(시 51:6).
* 의 – 허망한 것을 좇아 행한다 (:17). 허망이란 말은 ματαιότης 으로 실상이 없어 결과나 열매가 없이 공허함을 뜻한다.
특히 우상을 섬기는 것이 허망된 것인데, 허망한 것을 좇는 사람은 그 자신이 허망하게 되어 멸망하게 된다 (왕하 17:15). 이것이 이스라엘의 멸망의 원인이었다.
* 지 – 총명이 어두워지고 무지함(롬 1:22)과 마음의 굳어짐으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났다
(:18). 여기서의 생명은 동물이 갖고 있는 생명이나, 육체적인 인간이 갖고 있는 생명(행 17:28, 시 104:25-29)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지는 영생의 생명을 가리킨다. 하나님을 모르는 무지함으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났는데,
반대로 하나님과 그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영생이고 (요 17:3), 새 사람은 지식에 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다 (골 3:10).
* 정 – 죄에 대한 감각이 무디어지고 양심이 화인맞은 것 같아서
(딤전 4:2),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유혹의 욕심대로 모든 더러운 것을 한다
(:19,22).
ㄴ.
입어야 할 새 사람
* 우리가 예수님에서 듣고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다면 – 즉, 우리가 예수님을 안다면,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결과가 있는데,
그것은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새 사람을 입는 것이다 (:21-24). 새 사람을 입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을 알지 못한다 할 수 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다 (고후 5:17).
* 새 사람을 입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되찾는 것/(재)창조되는 것을 말한다 (:24). 이렇게 창조되되,
진실된 의와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는 것이다 (참: 눅 1:74-75 – 세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의 찬송).
칼빈은 말하기를,
여기서 “의와 거룩함”이라 한 것 중 “거룩함”은 십계명의
1~4계명에 대하여 온전함 (즉, 하나님을 온전히 경배하고 섬김)을 말하고,
“의”는 십계명의 5~10계명에 대하여 온전함
(즉, 이웃 사랑함에 온전함)을 말한다 하였다. 죄에게 타협하지 않고 (고후 6:14), 죄에 기회를 주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다 (롬 13:12-14).
2. 새 사람의 적극적인 윤리 (:25-32)
ㄱ. 거짓을 버리고 이웃에게 참된 것을 말하라 (:25). 진실을 말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했다.
지체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참을 말해야 하겠으나, 더욱이 지체에게 거짓을 말하면 스스로를 해롭게 하는 것이 된다. 하나님 미워하시는
7가지 중 거짓된 혀가 두번째이고,
거짓 증인과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가 여섯째, 일곱째이다 (잠 6:16-19). 거짓 증인과 형제 이간 외에도, 한담하는 것 (잠
11:13, 20:19, 25:9-10), 함정을 파는 것
(잠 26:27), 아첨하는 것 (잠 26:28, 29:5) 모두 하나님 싫어하시는 것들이다.
ㄴ.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어 마귀에게 틈타게 말라 (:26-27, 시 4:4).
* 잘못 된 분냄 – (1) 별 대수롭지 않는 것 (특히 개인적인 injury 이나 offense로)으로 분을 냄,
(2) 분을 내어 지나친 반응을 하는 것, (3) 우리 자신이나 죄에 대하여 냈어야 할 분이 형제에게로 향한 것
* 분을 다스리는 방법 – (1)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라 – 분의 대상을 우리 자신이나 죄에 두고,
형제에게 두지 말 것, 또는 형제에게 분을 내더라도 그 사람에게 내는 것이 아니고 그의 잘못 된 범죄에 대해 할 것, 그리고 개인적인 잘못에 분을 내지 말고 주를 위한 분을 낼 것,
(2) 분을 내어도 너무 오래/”해가 지도록” 품지 말 것.
오래 품는 분은 미움이 되고 사탄에게 기회를 주게 된다.
* 의로운 분 – (1) 예수님의 예 (막 3:5, 요 2:13-17), (2) William Wilberforce – 노예 매매에 대한 불타는 의분 à
20여년간 국회에서 노예 매매를 반대하는 일을 하여 결국
1807년 대영제국 내에서는 노예매매가 불법이 되게 하였다.
ㄷ. 도적질 하지 말고, 구제할 것이 있게 하기 위해 제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28).
* 고대사회에는 (지금도 그렇지만) 도적질이 빈번했다. 특히 항구에서, 공중 목욕탕에서 잦았다.
* 바울은 여기서 새로운 노동관을 제시한다 – 다른 사람을 도와 줄 수 있게 수고하라고 한다.
* 도르가/다비다 (행 9:36)
* 하나님이 가난한 자의 구원자이시다 (시 10:14,
72:12).
ㄹ. 더러운 말은 입 밖에 내지 말고 (약 3:1-12), 다른 사람을 세워주는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29, 골 4:6).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그것에 대하여 심판을 받을 것이다 (마 12:36-37). 은혜를 끼치는 말은 성경말씀처럼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할 것이다 (딤후 3:16-17).
ㅁ.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30). 성령으로 우리가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다
(엡 1:13-14, 고후 1:22). 성령을 근심하게 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반역하여 불순종할 때 그렇다
(사 63:10). 우리가 세상의 정욕대로 따라갈 때, 성령은 시기하시기 까지 우리를 사랑하신다 (약 4:4-5, 참: 갈 5:16-17).
ㅂ.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훼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31-32).
* 모든 권면의 결론은,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하신 것처럼, 우리도 형제에게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 6:4-15, 요일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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