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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5, 2018

요한 계시록 14장 – 성도의 위안과 불신자의 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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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받은 성도 (:1-5,12-13)

ㄱ.  성도의 거처 (:1)
·      어린 , 우리의 구속을 위해 제물이 되셨던 예수님이 계신 곳이다. 예수님과 함께 있는 곳이 천당이다 (고후 5:8, 1:23
·      시온산 하나님이 계셔서 통치하는 곳을 상징하고 ( 50:2, 2:6), 요동하지 않는 견고함이 있다 ( 125:1). 역시 천국을 가리키는 말이다 ( 12:22-24)

ㄴ.  성도의 성격 (:2-5)
·      그와 함께” – 예수님과 함께 하는 자는, 그에게서 부르심을 받아 빼어냄을 얻고 진실한 자이고, 이유로 승리할 있다 ( 17:14)
·      십사만 사천” ( 7:4) – 모든 구원받은 성도들을 상징하는 만수(滿數).
·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을 것이 있도다” ( 7:2-4) – 이들은 하나님의 , 성령을 (고후 1:22, 1:13, 4:30) 이마에 인침받은 자들로, 그들 이마에 있는 이름은 그들이 하나님의 소유이고 (:4), “보배로운 백성이며 ( 26:18), “특별한 소유이며 ( 135:4),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대상임을 알린다 ( 43:1, 8:16-17, 121:1-8)
·      노래 부른다.
n  많은 물소리도 같고 뇌성도 같은 소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가리키는 표현이기도 하고 (삼하 22:14, 18:13, 29:3, 43:2), 하늘에 있는 성도들의 소리이기도 하다 ( 19:6).
n  소리는 또한 거문고 소리 같았는데, 이는 소리가 무조화한 소음이 아니고, 곡조 있는 조화된 소리 같음을 가리킨다 하겠다.
n  노래 15:3 하나님의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 표현되었는데, 노래는 구속을 온전히 받은 자들이 지나 홍해 같은 날들을 돌아보며 구원의 즐거움으로 부르는 찬송으로서, 내용은 (1) 하나님의 능력을 찬송함 ( 15:3, 15:2,3,6), (2) 하나님의 왕권을 찬양함 ( 15:3, 15:18), 그리고 (3)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찬양함이다 ( 15:3, 15:11). 찬송은 구원의 희락이 없는 자는 부를 없다.
n  노래을 부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즐거움에 참예하며, 기쁨이 충만할 것이다 ( 25:21, 16:11)
·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n  여기서 여자 (γυναικῶν, 여자들, 복수) 세상주의의 유혹을 상징한다 ( 25:1, 31:16, 17:17). 결혼을 금하는 말씀이 아니다; 결혼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이다 ( 19:4-6, 2:18,21-24).
n  정절이란 말로 παρθένοι (팔쎄노이, virgins, 처녀들)이란 말을 썼는데, 성도는 정결한 처녀로서 그리스도에게 나아갈 것이다 (고후 11:2)
·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 가는 자며
n  어디로 인도하든지” (ὅπου ἄν ὑπάγῃ, wherever He leads)라는 말은 가는 곳이 따라가는 자들에게 미리 알려지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 바를 알지 못하고하나님의 지시하시는 곳으로 떠나간 아브라함의 신앙이 ( 11:8, 12:1-4) 이런 신앙이었다.
n  광야 길의 이스라엘 백성은 불기둥, 구름기둥이 인도하는 대로 진행하였다 ( 13:21-22).
n  이와 같이 성도는 목자이신 예수님의 음성을 알아 그를 따라 가야한다 ( 10:3-4).
·      처음 익은 열매” – 성도는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무리라는 의미 ( 22:29).
·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
n  가장 거짓말은 하나님과 그의 그리스도 예수님을 부인하는 것과 (요일 2:22), 성도라 자칭하며 어두움 가운데 행하면서 자신은 죄가 없다고 스스로 속이는 것이다 (요일 1:6,8).
n  또한 거짓말은 다른 사람을 속이어 이익을 도모하는 말인즉,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것이고 ( 6:16-19), 의인도 미워하여야 것이고 ( 13:5), 그것으로 이를 취하려 하지 말아야 것이다 ( 21:6)
n  흠이 없다 함은 스스로 죄를 짓지 않았다는 보다는, 자신의 죄를 고백하여 용서함 받아 (요일 1:7), 하나님 앞에 무흠자로 간주된 것을 가리킨다 ( 32:1-2). 예수님 외에는, 인간이 스스로 의롭다 있는 자는 아무도 없다 ( 5:4, 64:6, 143:2, 9:2, 25:4)
·      안에서 죽는 자들” – 일생을 안에서 살다가 이생을 떠나간 자들로 예수님 재림 때에 (먼저) 부활할 자들이다 (: 살전 4:16).

ㄷ.  성도의 인내(:12) 궁극적으로 공의의 심판이 있을 것을 알고,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님 믿음을 지키는 것에 있다. 성도의 인내의 결국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를 받아 천국에서 영복을 누리는 것이다( 5:10-11, 6:12, 10:36, 21:19).

ㄹ.  성도의 (:13)

·      성도의 복의 확실함
n  기록하라” – 기록하라 함은 그것이 변개하지 않는 진실한 것임을 나타내는데 (: 6:12, 6:8), 성도의 복은 왕의 조서보다 엄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되었다.
n  성령께서 또한 그것을 확증하신다. 성령께서 우리의 보증이시다 (고후 1:22).
·      성도의 복의 내용
n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 안식은 예수님께서 약속하신 바대로 이다 ( 11:28-30).
n  그리고 안식의 원인은 행한 일이 따름이기 때문이다. 행실은 하나님이 허락하셔서 성도들로 입게 하신 것이다 ( 19:7-8).

2.     천사의 복음과 심판의 선포 (:6-11) – 이것은 앞으로 19장까지 나올 세상 심판의 서론적 선포이다.

ㄱ.  첫째 천사의 선포(:6-7)
·      영원한 복음” – 하나님은 심판하시기 마지막까지도 복음을 세상 모든 백성에게 전하시게 하신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셔서 악을 용납하시지 않으시고 ( 5:4) 악인을 심판하시지만, 악인의 죽는 것을 조금도 기뻐하지 않으신다 ( 18:23,32)
·      천사는 심판주이시고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고 선포하였다.
ㄴ.  둘째 천사의 선포 (:8)
·      바벨론, 17장의 음녀” (17:1-5), 자기만 범죄할 아니라 세상의 모든 나라들을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게 만들던 것이 심판받는 것을 선포하였다.
ㄷ.  셋째 천사의 선포 (:9-11)
·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름의 표를 받는 ( 13 참조) 심판을 선포하였다.
·      하나님의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같은 심판이 예비되었다.   진노가 얼마나 강도 높은 것인 가를 가리키고 있으며, 16장부터 나오는 재앙이 대접 담아 붓는 것으로 상징되어 있는데 하나님의 진노가 남김 없이 쏟아 부어질 것을 가리킨다.
·      심판의 고난은 세세토록 영구하고, 쉼을 주지 않고 계속될 것이다 ( 9:48-49, 66:24, 34:9-10).

3.     마지막 추수 (:13-20)

ㄱ.  알곡의 추수 (:13-16)
·      성전에서 나온 천사, 하나님의 명령을 전하는 천사의 명으로 추수가 시작되었다.
·      곡식이 익었 ( 3:13), 성도들의 수가 찼을 추수가 있게 된다. 알곡, 성도는 하나님의 곡간, 하나님의 나라에 들이실 것이다 ( 3:12, 3:17).
·      추수하는 이는 구름 위에 인자와 같으신 이가 면류관을 쓰고 이한 낫을 손에 드신 분으로, 이는 예수님을 가리키는 하다. 예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친히 거두시고 하늘나라로 영접하실 것이다 (살전 4:16-17, 14:3).

ㄴ.  포도의 추수 (:17-20)
·      포도의 추수 역시 포도가 익었을 , 죄악이 관영했을 것이다. 포도는 여기서 불신자들을 상징한다.
·      심판과 버리움의 대상인 불신자들은 천사로 거두게 하시고 심판하신다 ( 13:41-42).
·      불신자들이 포도주 틀에 밟힌다는 것은 심판으로 그들의 피를 흘리게 하신다는 말씀같다 ( 63:1-6). 포도주가 굴레까지 닿았다는 말씀으로 보아, 전쟁으로 도살될 것을 암시하는 듯하고, 혹자는 이는 16:16 나오는 아마겟돈 전쟁의 결과를 미리 암시하는 것이라 한다.
·      피가 1,600 스다디온에 퍼졌다 했는데, 1,600이란 수는 40 제곱한 수로, 40 최고의 형벌을 상징하는 수라고 있다 (: 고후 11:24). 또는, 4 세상을 상징하는 수로, 심판이 세상에 미칠 것을 가리키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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