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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8, 2017

요한 계시록 3장 1~6절 –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1.     사데 교회

ㄱ.  사데는 두아디라 남쪽으로 60 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로, 고대 루디아 왕국의 수도였다. 트몰러스(Tmolus) 밑의 비옥한 허무스(Hermus) 평야에 위치한 군사 요충지였다. 로마 시대에는 총독의 주거지였다.
ㄴ.  사데 교회에 관해서 성경의 다른 곳에 언급된 것은 없다.

2.     사데 교회에 나타나신 예수님의 모습 (:1) –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ㄱ.  이미 1:4,20 에서 공부한 바와 같이 일곱 영은 성령을 가리키고, 일곱 별은 일곱 교회를 일컫는다.

ㄴ.  예수님이 하나님의 일곱 가지셨다 함은, 그가 성령의 역사를 주관하신다는 뜻이 있다.

·      성령은 예수님께서 구하셔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보내셔서 ( 14:16,26), 제사들 속에 거하신다 ( 14:17).
·      성령은 예수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생각나게 하시고 가르치신다 ( 14:26).
·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서 예수님을 증거하신다 ( 15:26).
·      성령은 예수님의 영광을 나타내신다 ( 16:13-14).

ㄷ.  예수님이 일곱 가지셨다 함은, 그가 교회를 주관하신다는 뜻이 있다.

·      예수님은 피로 교회를 사시었다 ( 20:28).
·      예수님은 예수님을 그리스도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신앙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셨다 ( 16:16-18). 예수님이 교회의 모퉁이 돌이 되셨다 ( 118:22, 21:42, 12:10-11, 20:17, 4:11, 2:20, 벧전 2:6-7).
·      성령과 더불어 교회는 예수님을 증거한다 ( 15:26-27).
·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되시므로, 교회는 그에게 복종해야 한다 ( 1:22, 4:14, 5:23-24, 1:18).
·      교회는 예수님에게 붙어서 그에게 공급받음으로, 자라가고 세워진다 ( 4:15-16, 15:4-7)

3.     사데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책망 (:1-3).

ㄱ.  교회/성도가 갖는 생명

·      생명의 하나님( 27:16, 3:15)께서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코에 불어 넣으셔서, 사람으로 생명을 가진 생령이 되게 하셨다 ( 2:7).
·      그러나,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죄를 지음으로 생명을 잃게 되었다 ( 2:17, 3:19, 5:5, 6:23).
·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셔서, 우리로 다시 생명 얻는 길을 주시었다 ( 3:16, 6:23).

n  예수님은 세상에 생명을 주시러 하늘로서 오신 생명의 떡이시다 ( 6:27,33).
n  예수님은 그의 백성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풍성히 얻게 하러 오시었다 ( 10:10).
n  예수님을 믿는 자가 영생을 얻는다 ( 3:16,36, 5:24, 20:31).
n  영생은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 17:3, 요일 5:20).

·      생명은 예수님 안에 있고 ( 1:4, 요일 5:11), 그러므로 예수님이 있는 자는 생명이 있고 그렇지 않으면 생명이 없다 (요일 5:12, 3:3).
·      예수님이 성도 안에 거하심은, 그의 성령의 내재하심을 통해서다( 8:9). 영이 우리로 살게 하는 것이다 ( 6:63, 고후 3:6, 33:4).

n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 다시 숨을 불어 넣으시어 성령을 선물로 주시었다 ( 20:22).
n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 생수와 같은 성령을 주시고 ( 7:37-38), 그들로 살아서 열매 맺게 하신다 ( 15:4-5, 1:3).

ㄴ.  죽은 교회

·      성도가 예수님을 믿어 생명이 있다면, 예수님의 말씀이 안에서 영으로 효력을 발휘하여야 한다 ( 6:63). , 생명의 근원되는 포도나무 예수님께 붙어있는 가지라면, 그의 말씀이 안에 있어 계명을 지킴이 있어야 것이다 ( 15:3-10).
·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지 않고 잊어버리는 자의 경건은 헛된 것이고, 그런 자는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 1:22-27).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능력은 없는 것이고 (딤후 3:5), 사람이 정한 예식은 흉내를 내지만 실제로는 유익이 없다 ( 2:20-23).
·      영이 없는 몸이 생명이 없어 죽었듯이,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않는 믿음은 죽은 것이다 ( 2:14-26). 일락을 좋아하는 자는 살아도 죽은 것이다 (딤전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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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데 교회는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다 (:1). , 교회의 외형과 의식은 갖추었었다. 그러나,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지 못하여 죽은 자와 같았다 (:2). 명을 제외하고는 교회가 죽은 자와 같았다 (:4).

n  온전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요구하시었고 ( 17:1), 노아를 당세에 완전한 자라 칭찬하시고 ( 6:9), 욥을 순전하다 하시었다 ( 1:8).
n  여기에 온전한 이란 말은 원어에 πληροω (플레로오, replete/complete/full) 말로 충만한’, ‘ 차고 넘치는등의 뜻이 있다.
+ 교회에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으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예수님의 역사가 있어야 한다 ( 1:22, 3:19, 4:10, 2:10).
+ 이렇게 온전함이 이루어지는 것은 하나님이 예수님 안에 계시듯, 성도가 예수님 안에 있을 가능한데 ( 17:23),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그의 말씀, 계명을 지킨다는 것이다 ( 15:7,10).
+ 우리에게 하나님을 대적하는 요소 (‘견고한 ’) 아직 남아있는 살피고, 우리의 복종이 온전하게 되도록 해야 한다 (고후 10:3-6). 하나님께 복종하는 일에 내려 놓지 못하는 가지가 있다면, 하나의 율법을 범할 모두를 범한 것으로 간주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기억하여야 것이다 ( 2:10).
+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처럼 모든 행실에 거룩하기를 요구하신다 (벧전 1:13-16).
n  하나님 앞에 온전한 삶은 … (박윤선 목사님 설교)
+ 하나님과 교통하여 하나님의 세미한 소리 듣는 삶이다 (왕상 19:12) – 마음 속에 세상 재리와 쾌락의 소리가 없어져야 들리는 소리이다.
+ 은밀한 중에 보시는 ( 6:4,6) 하나님의 시선 앞에 행함이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 13:13), 어두움의 부끄러운 일에 참예하지 않는 것이다 ( 5:8-14)

ㄷ.  소생의 방법

·      일깨어라 (:2).
n  성경에서  자는 것은 죽음에 비교되었고 (: 9:24/ 5:39/ 8:52, 7:60-8:1), 또한 게으름에 비유되었다 ( 6:9-11, 24:30-34).
n  본문의 일깨어라 말은 원문에 γρηγορεω (그레고레오, be watchful and vigilant)로서 계속해서 깨어 경성함을 나타내는 말이다.
n  깨어라 함은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라 것이다 (벧전 1:13). 주님이 명하신 행동을 취하도록 준비된 상태를 말한다. 출애굽을 기다리는 이스라엘 백성이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유월절의 양을 먹었듯이’ ( 12:11).
n  그런데, 깨어 경성함이 헛되지 않으려면,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 127:1). 하나님은 사랑하시는 자는 깨워 깨우치시고 ( 50:4), 벌할 자는 오히려 깊은 잠에서 깨지 못하게 하신다 ( 51:37-39, 56-57).

·      전해 들은 말씀을 생각하라 (:3)
n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의 말씀이다 ( 5:20, 2:16, 요일 1:1).
n  영생의 말씀, 생명의 말씀이 예수님께 있음을 알고 그에게 붙어 있어야 한다 ( 6:67-69)

·      지키어 회개하라 (:3)
n  회개에는 죄를 자복하고 용서를 구함이 있어야 한다 (요일 1:9).
n  더불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말씀에 자신을 비추어 보고 잘못된 것을 고치고, 말씀에 따라 실행함이 있어야 한다 ( 1:22-25). 예수님은 사데 교회에게 말씀을 지키어 회개하라 하셨다.

·      심판주 예수님이 불시에 임하실 것을 알라 (:3).
n  어두움에 속하여 가운데 행하는 자들에게 주님의 날이 도적같이 임한다 (살전 5:1-3).
n  빛에 거하는 자들은 깨어 근신할 것이다 (살전 5:4-8).

4.     이기는 자의 받을 (:4-5)

ㄱ.  옷을 입고 예수님과 함께 다닐 것이다 (:4-5)

·      7:9 보면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서 흰옷을 입으셨다 했는데, 이는 하나님의 영광과 완전한 성결을 가리킨다 있다.
·      또한, 하늘나라에는 옷을 입은 많은 무리들이 있을 것인데, 이들은 세상의 환난 중에 믿음을 잃지 않고 나와, 예수님의 피로 의복을 씻어 희게 자들이다 ( 6:9-11, 7:9,13-14). 또한 예수님을 따르는 하늘의 군대들인데 ( 19:13-14), 그들이 입을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다 ( 19:8).
·      옷을 입은 자들은 예수님과 함께 다니며 친밀한 교제를 터인데, 그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항상 그를 섬기며, 하나님이 그들 위에 장막을 펴시고, 목자 예수님이 그들을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다시는 주림이나 목마름이나 상함이나 눈물 흘림이 없게 하실 것이다 ( 7:15-17).

ㄴ.  이름이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한다 (:5)

·      생명책에는 하나님의 백성, 구원받는 자들의 이름이 적혀 있다 ( 32:32, 69:28, 4:3).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이 천국에 들어갈 있다 ( 21:27).
·      반대로,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은 마귀에게 경배하는 자들이고, 불못에 던지우게 것이다 ( 13:8, 17:8, 20:15).
·      생명책에 적힌 이름은 반드시 흐리게 되지 않는다 하심은, 성도의 구원의 견인과 확실함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할 없고, 예수님께서 위해 죽으시고 지금도 제사장으로서 위해 간구해 주시는 자를 사랑에서 끊을 자가 없다 ( 8:33-39).

ㄷ.  이름을 아버지 앞과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신다 (:5)

·      성도는 예수님을 마음으로 믿고 예수님을 주님이라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을 받는다 ( 10:32, 12:8, 10:9-10).
·      예수님을 시인한다는 것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육신하여 세상에 오시어서 성도를 위해 대속물이 되시었다 함을 믿고 시인하는 것이다 (요일 2:23, 4:2-3,15). 또한 하나님을 시인함에 합당한 행위가 있을 것이다 (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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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자는 예수님도 하나님 앞에서 시인하실 것이다 ( 10:32,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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