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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2, 2016

히브리서 4장 14절 ~ 5장 10절 – 예수님의 대제사장 자격

 1.     일반 대제사장의 자격 (5:1-4)

(1)  사람 가운데서 취한 (5:1) – 대제사장은 사람들을 대표하여 하나님 앞에 중보자로 서는 자이므로, 사람 가운데서 취하여져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유일한 중보자이신 예수님을 가리켜 사람이신그리스도 예수라 했다 (딤전 2:5).

(2)  하나님께 속한 일을 하는 사람이다 (5:1) – 대제사장은 자기 개인의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백성의 공익을 위하여 하나님께 속한 일을 하는 자이다.  하나님의 일은 사람이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 행하여 ( 2:12-13)  예수님을 믿고 ( 6:29) 구원을 얻는 것이다. 대제사장은 사람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게 하는 일을 한다.

(3)  예물과 속죄하는 제사를 드린다 (5:1) – 죄사함을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는 데는 반드시 피흘림의 제사가 있어야 했다 ( 9:22,7,18). 구약시대의 제사장은 자기와 백성을 위하여 제사를 드려야 했다 (5:3, 16:6,15)

(4)  백성의 연약함에 싸여 있어, 그들을 용납할 있어야 한다 (5:2) – 여기서 용납한다는 말은 μετριοπαθεω (metriopatheo, be moderate or gentle in passion)이란 말이다. 제사장이 백성을 용납할 있는 이유는 자기 자신도 같은 연약함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기 위해 우리의 연약함을 극도로 경험하셨다 (4:15). 그는 우리의 간고와 질고와 슬픔을 아시는 분이시다 ( 53:3-4).

(5)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라야 한다 (5:4) – 교회 안의 직분을 합법화하는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이다. 하나님께서 아론을 거룩히 택하셨음을 보이셨다 ( 16:1-21). 때로는 하나님의 정하신 직분 (, 목사와 교사, 4:11)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지 않은 사람이 앉아 있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하나님의 명하시지 않은 직분(, 교황) 사람이 만들어서 교회 위에 세우는 경우도 있는데, 후자는 전자 보다도 나쁘다고 하겠다. 전자의 경우, 억지로 직분을 맡은 사람은 잘못하였으나, 그러나 직분 자체는 거룩하다 하겠다 ( 16:36-40).

2.     예수님의 대제사장으로서의 자격 (4:14-15, 5:5-10)

(1)  예수님은 사람으로 오셨다 (딤전 2:5, 2:6-8). 예수님께서 사람으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는 적그리스도에 해당한다 (요이 1:7).

(2)  예수님이 바로 우리의 구원(Salvation)이시고 ( 15:2, 삼하 22:3, 18:2, 27:1, 62:2,6, 118:14,21, 12:2), 또한 구원을 베푸시는 구원자(Savior)이시다 ( 12:4-5, 20:4, 삼하 22:3, 44:4, 106:21, 12:4-5, 43:3, 45:15,21-22, 13:4, 7:7, 3:18, 3:17, 1:21, 4:12, 7:10). 우리의 구원은 창세 전에 예수님 안에서 예정되었고 ( 1:4-5), 그의 피로 말미암아 죄사함을 받았고 ( 1:7), 안에서 구원의 복음을 받아 믿어 성령의 인치심을 받고 기업이 것이다 ( 1:11-14).

(3)  제사장들은 반복하여 제사를 드렸으나, 예수님은 자기 몸을 제물로 드림으로 단번에 구속의 역사를 이루셨다 ( 7:27, 9:12,26,28, 10:10, 6:10). 구약시대의 제사장들은 자기도 죄인들이므로, 자신들을 위하여도 제사를 드렸으나 (5:3), 예수님은 죄가 없으시므로, 흠없고 점없는 어린양으로 보배로운 피를 대속의 피로 흘리신 것이다 (벧전 1:19).

(4)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신 분이시다 (4:15)

·      모든 일에 우리와 같이 시험을 받으셨다 (4:15). 여기서 시험이란 말은 πειράζω (perirazo, test/scrutinize/examine/tempt) 로서 시험을 받는 자가 과연 근본적으로 어떤 자인지를 드러내기 위하여 깊이 조사해본다는 뜻이 있다 ( 16:1, 19:3, 24:6 등에서 처럼). 예수님은 온갖 시험을 받으셨으나 죄는 없으시다. 예수님은 죄를 알지도 못하시는 분이시다 (고후 5:21).

·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셨다 (4:15).  예수님은 배고품( 21:18, 11:12) 목마름( 19:28) 경험하셨고, 머리 두실 곳도 없게 가난하셨으며 ( 8:20, 9:58), 가족들에게 까지 오해받으셨으며 ( 7:1-5), 모욕과 모독을 당하셨고 ( 10:25, 12:24), 자신의 제자에게 부인 당하셨고 ( 26:69-75), 또한 배반당하셨고 ( 26:14-16, 47-56), 조롱당하시고 채찍을 맞으시고 창에 찔리시고 십자가에 박히셨으며 ( 27:27-56), 장사지낸바 되시었다 ( 27:57-61).

·      이런 모든 것을 당하실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저 강철같은 심장으로 의연히 아무 것도 느끼지 못하시는듯이 당하신 것이 아니고, 실제로 아파하셨고, 실제로 고통스러워 하셨고, 실제로 하나님 아버지의 심판의 무서움을 당하시었다. 예수님 자신의 말씀에 마음이 심히 고민하여 죽게 되었 하셨다 ( 26:38, 14:34).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께서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올린 사실을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것이다 (5:7).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땀이 땅에 떨어지는 피방울같이되었다 ( 22:44). 그리고 십자가상에서 하나님의 심판에 엄위하심을 당하시면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 27:46) 하신 것이었다.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육체적으로 아니라 정신적으로 체휼하신 것이다.

·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며 고난을 받으시되, 죽기까지 하나님 아버지께 복종하시어서, 온전한 순종을 이루시었다 (5:8, 2:8).

(5)  예수님은 하나님의 부르심대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시다 (5:5-6, 2:7, 110:4). 예수님은 110:1 말씀으로 바리새인들에게 질문하시면서, 110편의 말씀은 바로 예수님 당신에 관한 말씀임을 증거하신 있다 ( 20:41-44). (멜기세덱의 반차에 관해서는 7 참조).

3.     제사장이신 예수님을 아는 것의 적용

(1)  기도: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자 (4:16).

·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중보자로 계신 대제사장 예수님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고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4:16, 3:12).

·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는 특권을 가진 우리는, 힘써 특권을 사용해야 한다. , 기도에 힘써야 한다 ( 12:12, 4:2, 6:18). 예수님께서 힘써 기도함의 모범을 보이셨고 ( 22:44), 초대 교회 성도들도 그리 하였다 ( 2:42, 1:14).

·      힘써 기도하는 모습은

n  항상, 무시로, 쉬지 말고 기도할 것이다 ( 4:2, 6:18, 살전 5:17)
n  기도하는 시간과 장소를 갖고 규칙적으로 기도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셨고 ( 1:35, 14:23), 사도들이 그리하였다 (베드로와 요한 3:1, 바울 16:13,16).
n  응답이 더디거나 내가 원하는 대로가 아니더라도 낙담하지 말고 기도할 것이다. 예수님께서 심한 통곡과 눈물로 드리신 기도는 분명히 들으심을 얻었는데 (5:7), 하나님 아버지는 예수님에게서 십자가의 잔을 옮기시지 않고 예수님으로 십자가에서 죽게 하셨고, 그를 통하여 그의 백성을 구원하게 하셨다. 항상 기도하고 낙망하지 말아야 것을 가르치시려고, 예수님은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를 하신 있다 ( 18:1-8).
n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는 분이심을 믿고 기도하여야 한다 ( 11:6).
n  육신의 생각이나 욕심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을 알아 ( 8:7, 5:17), 육적인 것과 싸우면서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할 것이다 ( 26:41). , 성령 안에서 기도할 것이다 ( 6:18).
n  이상 기회가 없게 되기 전에 기도하여야 한다 ( 12:1). 그래야 때를 따라 돕는 은혜”(4:16) 받는 것이다

(2)  순종: 예수님이 이루신 구원은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주시는 것이다 (5:9).

·      5:9 온전하게 되었은즉 쓰여진 τελειοω (teleioo, perfect/consummate) 본연의 목적을 달성했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으셔서 궁극적으로 이루신 본연의 목적은 바로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본이되신 것이다 (5:9).

·      순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가?

n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할 것이다 ( 10:15, 45:9-10).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우리는 변론하거나 변박할 없다 ( 40:2). 하나님의 말씀은 먼저 따져보고 순종하는 것이 아니고, 먼저 믿고 순종하는 것이다 ( 1:5)
n  하나님의 말씀은 계명과 명령으로 주신 것을 알고 순종해야 한다 ( 19:7-9, 119). 하나님의 말씀은 충고나 제안이 아니다.
n  성도 간에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마음으로 ( 2:3), 안에서 피차 복종해야 한다 ( 5:21). 또한 하나님께서 위에 세우신 사람들에게 복종해야 한다 (그들이 하나님 말씀에 거스리지 않는 한도 내에서). 남편 ( 5:22), 부모 ( 6:1), 상전 ( 6:5), 권세자 ( 13:1), 인도자 ( 13:17), …

·      순종은 우리가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표현이 된다 ( 14:15,21,23-24, 요일 2:5).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으로 예수님의 형제된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 3:35)

·      하나님께 순종함은 마귀와 죄에게서 자유하게 되는 것이다 ( 6:16-18).


·      그러므로, 하나님께 순종함이 신앙교육의 목적이다 ( 1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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